한결이랑 온유가 과천에 와서 하룻밤 자고 갔다. 동물원도 가고, 중앙공원 놀이터도 가고, 눈꽃빙수도 먹고, 아주 오랜만에 내가 차린 밥도 먹었다. 


더위가 한풀 꺾였어도 여전히 더웠다. 동물은 호랑이랑 수달 물범을 보고 나서 "리프트를 한번 더타자. 아니면 이제 집에 가자."고 한다. 동물을 보는 것보다 그늘에서 두 녀석이 서로 장난치면서 노는 걸 더 좋아라했다. 


나는 땀을 많이 흘려서 등이 다 젖었는데, 그래도 좋다고, 온유는 내 목을 뒤에서 꼭 끌어안고 어부바를 하고 헤헤 웃는다. 엄마 가슴에 얼굴을 묻고 킁킁 냄새를 맡으면서 황홀한 표정을 짓는다. 아직도 아직도 아기다. 세상에 누가 또 이렇게 나를 사랑해줄까. 언제까지 이렇게 덥든지 말든지 꼭 안고, 어부바하고, 뽀뽀하고, 내 냄새를 맡는 걸 좋아해줄까. 


한결이는 윗앞니가 두개가 다 빠지고, 아랫니도 두개나 더 빠졌다. 사진찍자고 하니까 너무너무 웃긴 표정을 지어준다. 찍을 때마다 다 다른 표정이다. 나름 엄청 연구해서 연출한다. 

가방에다 책을 다섯권이나 넣어왔다. "이거 내가 제일 좋아하는 책이야. 읽으려고 가지고 왔어." 하면서 어딜 가든 넣고 메고 다닌다. 무거울텐데, "내가 들 수 있어. 내가 들께." 한다. 슬쩍 보니 얼굴에 땀이 흐르고 등이 젖어있다. 자기도 무거울텐데, "엄마! 그거 내가 들께. 나한테 줘." 하고 내가 든 짐도 나눠서 들려고 한다. 속 깊은 배려쟁이 ㅠㅠ 착하다 ㅠㅠ

밥을 먹을 때도 "세상에서 이렇게 맛있는 건 처음 먹어봐!" 하면서 바로 바로 반응을 돌려준다. 나는 활짝 웃으면서 "우와~~~~ 그래? 세상에서 이렇게 맛있는 건 처음이야?" 한다. 그런 말도 주고받을 줄 아는 한결이의 마음씀씀이에 뭉클, 기뻐한다.


낳는 수고를 잠깐 했을 뿐인데, 이 생명체들은 마주칠 때마다 있는 힘을 다해서 사랑해준다. 잠깐의 수고 그 다음부터는 매 순간이 선물이다. 아이들이 있어서 내 삶이 선물 그 자체다. 너무 고마워서, 생각할수록 먹먹하다. 참 예쁘다, 우리 아이들. 열심히 살아야겠다.

'마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7년 후 시도  (0) 2016.10.27
왜 이렇게 따뜻해  (0) 2016.10.09
뭐 그런걸 가지고  (0) 2016.06.10
5월의 아이들  (0) 2016.05.26
보름달, 밤마실, 두발자전거  (0) 2016.05.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