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엄마는 저쪽으로 가고, 우리 친구들은 이쪽으로 갔잖아. 나도 엄마랑 같이 가고 싶었는데. 왜 같이 안갔어?"

온유가 잠자리에서 소근소근, 엄마랑 헤어지던 순간을 이야기하다가, 울었다.

+

서울로 간 송면어린이집 긴나들이.

일정을 다 마치고 나서 점심을 먹으러 갔을 때다. 온유는 누군가가 뜬금없이 사이다 이야기를 꺼낸 후부터 갑자기 사이다가 너무너무 먹고 싶어졌다. 하지만 선생님도 다른 엄마아빠들도 안된다고 한다. 그래서 온유가 용기를 내서 직접 아줌마한테 가서 "사이다 팔아요?" 하고 물어봤지만 "안판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돌아와서 엄마 귀에 소근소근 "엄마! 냉장고에 사이다가 있어. 내가 봤어." 눈 앞에 냉장고에도 있는데! 그다음부터 온유는 엄마 등에 쿵쿵 박치기 하면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는 상황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마음을 행동으로 표현했고 ㅋ 엄마는 그 마음을 알 것 같아서 딱히 호되게 야단치지 않고 먹던 밥이나 마저 먹고 ㅋ 그래서 엄마는 마침내 "엄마가 있어서 온유가 이렇게 어리광 부린다. 이러면 선생님들이 힘들다. 얼른 가라~" 하고 서연엄마한테 한소리 들었다 ㅋ 안그래도 따로 가려고 했는데, 사이다 사건이 제대로 마무리를 했다.

그리고 신발신고 밖에 나와서 헤어지던 순간. 온유는 아빠한테 안겨서 하늘을 향해 고개를 뒤로 젖혀가면서 엉엉, 무척이나 서럽게 울었다. 온유는 "그 때 엄마랑 같이 가고 싶었어" 하고 말하면서, 그 때의 감정이 떠올라서 울먹울먹할만큼 컸다. 돌아서면 까먹는 애기인줄 알았더니, 기억을 한다. 말을 한다.

+

엄마가 가고 나서는 차를 타자마자 기절하듯이 캑 잠들었다고 한다. 이뇨속 잠투정인 줄 진작 알아봤다. 밥 먹을 때부터 눈이 반쯤 감겨있더니 :-D

+

헤어지는 순간의 상실감이 있고, 헤어지고 나서부터 시작되는 상실감이 있다면, 헤어지는 순간에만 잠시 울고 잘 지내주면 좋겠다. 잠시 울먹하다가도, 재미난 일이 너무 많아서 또 장난치고 웃고, 앞으로도 이렇게.

'마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탕냄새 똥냄새  (0) 2016.02.11
너무 좋아서 두근두근  (0) 2016.02.05
서른 무한잔  (0) 2016.01.25
온유 잘자  (0) 2016.01.25
요놈 강아지  (0) 2016.01.01

+ Recent posts